고객지원
자료실
공구재료의 종류 (1)
2007-07-12 10:14
작성자 : 관리자
조회 : 7984
첨부파일 : 0개

공구재료의 종류

 

1. 탄소 공구강( high carbon tool steel)

 

 

탄소가 0.9%~1.5% 정도 함유된 고탄소강으로 담금질하여 경화시킨 종류이다. 그러나 이것은 고온경도가 적어 일반적으로 절삭온도 약 300℃ 이하의 저온에서 사용된다. 주로 저온절삭용, 총형바이트, 또는 수공구에 많이 이용된다.

 

 

2. 합금공구강(alloy tool steel)

 

 

탄소공구강에 W , Cr , V , Mo 등의 합금원소 중에서 한종류 또는 두 종류의 원소를 소량 첨가하여 경화능을 개선시킨 종류이다. 이것은 내열성이 부족한 결점이 있으나 인성이 다소 높기 때문에 탭(tap) , 다이스(dies) , 톱날 등에 사용되며 프레스용 금형재(SKDII) 에도 널리 사용된다.

 

 

3.고속도강(high speed steel : HSS )

 

 

합금공구강보다 W , Cr , V , Mo 등의 합금원소를 더 많이 함유하는 고합금 공구장이다. 이 종류는 내열성이 뛰어나고 인성도 양호하므로 절삭공구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. 특히 트위스트 드릴(twist drill) , 텝(tap) , 호브(hob) , 피니언커터(pinion cutter) , 브로우치(broach) , 앤드밀(end mill) . 밀링커터(milling cutter) , 등에 사용된다.

 

고속도강 공구의 종류로는

 

1) 표준고속도강 : W 18% , Cr 4% , V 1% 의 첨가원소로 구성

 

2) Co 계 고속도강 : 표준고속도강에 코발트 ( Co ) 를 5%~10% 첨가한 것으로 내열성을 필요로 하는 공구에 사용된다.

 

3) Mo계 고속도강 : 표준고속도강의 텅스텐 (W) 함유량을 줄이고 대신 몰리브덴 ( Mo) 을 4%~10% 추가 첨가한 종류로써 유럽에서는 표준고속도강의 대용품으로 널리 사용된다.​